default_top_notch
ad34

포항 지진 국회 여야 “호떡집 불났다!”

기사승인 2017.11.16  02:31:09

공유
default_news_ad1

- 포항 지진 관련 각 정당 논평 내놔

▲ 포항 지진이 발생한 15일 오후 시민사회단체 환경운동연합은 긴급히 포항 지진 관련 논평을 내고 그간 포항 지진 발생 지역 일대의 지진 발생을 통계적으로 정리하고 포항 지진과 주변 원전 시설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했다. 포항 지진 등을 통계적으로 정리한 환경운동연합의 이날 보도자료를 갈무리했다.

포항 지진 속보, 포항에서 지진 규모 5.4 강진이 발생했다. 이번 포항 지진으로 곳곳이 건물이 요동쳤고, 포항 지진을 느낀 시민이 공포에 떨었다. 포항 지진이 발생하자 정부는 즉각 13초만에 긴급재난 문자를 전국에 발송했고, 포항 지진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당부가 있었다. 포항 지진은 피해도 컸지만 문재인 정부의 대응 또한 매우 신속했다.

먼저 15일 오후 2시29분 발생한 포항 지진은 특히 진앙과 가까운 포항 북구와 한동대학교 일원을 전쟁터를 방불하게 만들었다. 규모 5.4 강한 포항 지진에 포항 한동대학교는 외벽마다 ‘와르르’ 무너지는 등 처참한 모습으로 변했고, 포항 지진으로 진앙지 일대 건물 여러 채 외벽에 금이 가고, 벽돌은 바닥으로 우수수 떨어져 내렸다.

이번 포항 지진은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우리나라 지진 관측 이래 역대 2번째로 기록된 강진이다. 포항 지진에 대해 외신들 역시 지진에 안전했던 한국에 포항 지진이 났다고 긴급 타전했고, 포항 지진으로 내일 16일 치를 예정이었던 대학 수능시험은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시험 시행의 공정성 및 형평성 확보와 안전을 위하여 시험을 1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사상 초유의 사태 포항 지진은 수능까지 연기하는 피해를 몰고 왔다. 이번 포항 지진으로 수능 이 연기되자 수능관련 참고서와 관련 서적을 처분한 학생들은 날벼락을 맞았다. 다시 공부할 교재가 없는 거다. 포항 지진으로 인해 수능 출제 위원들은 일주일 더 감금 상태가 연장됐다. 포항 지진으로 인해 또다른 날벼락을 맞은 셈이다.

포항 지진은 국회 각 정당 일정도 급격히 바꾸어놓았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포항 지진이 있은 이날 “수능 연기 관련”이란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정부가 오늘 발생한 포항지역 지진 피해 수습의 후속조치로 내일 예정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23일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오랜 시간 동안 11월 16일 수능을 바라보며 달려온 수험생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남은 포항 지진 여진이 어찌될지 모르는데다 포항 지진 피해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적절한 판단을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교육부의 포항 지진으로 인한 수능 연기를 환영했다.

포항 지진과 관련해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한 목소리를 냈다. 포항 지진이 발생한 후 전교조는 포항 지진 발생 즉시 내부 결정을 통해 “정부의 수능 1주일 연기 결정은 포항 지진 추가 발생 가능성 등 안전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데 따른  매우  적절한 조치로서, 전교조는 이러한 결단을 환영한다”고 정부의 포항 지진 관련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전교조는 이어 포항 지진으로 인해 “수능이 연기됨에 따라,  오늘 사전 공지했던 사회적교육위원회-전교조- 투명가방끈의 기자회견 등 수능 당일의 대응 활동 일체를 취소한다”고 말해 포항 지진 피해와 포항 지진 여진 여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웠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도 포항 지진 발생 후 즉각 “포항 북구 지진 관련”이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오늘 오후 규모 5.4 지진이 경북 포항 북구에서 발생했다. 포항 지진으로 인해 부상을 입거나 재산 피해를 보신 분들, 그리고 가슴 졸였을 많은 국민들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포항 지진을 보면 대한민국이 결코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되었다. 정부당국은 정교한 과학기술과 전파시스템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자연재해 앞에서도 국민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포항 지진을 정부는 반면교사로 삼을 것을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대변인도 역시 논평을 통해 “오늘 오후 2시 29분 경북 포항 북쪽 9km 지점에서 규모 5.4의 포항 지진이 발생했다. 이후 32분에 규모 3.6의 여진도 발생했다. 이번 지진으로 경북 포항뿐만 아니라 부산, 울산 등 전국적으로 진동이 감지되었다고 한다”면서 “정부는 포항 지진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불안과 혼란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포항 지진으로 경각심을 갖고 각종 국민재난에 대해 철저한 대비를 정부에 촉구했다.

노동당 탈핵운동본부도 포항 지진 발생과 동시에 원전 안전 문제를 들고 나와 “숙의 민주주의로 핵발전 사고 못 막는다”면서 “모든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당장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포항 지진이 우리나라 원전 밀집지역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우고 포항 지진을 “상당히 큰 규모의 포항 지진”이라며 “작년 경주 대지진 이후 핵발전 사고의 공감대가 넓어지는가 싶더니 다시 잠잠해질 즈음, 또다시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경고라고 생각한다”고 포항 지진을 원자력 안전 재난과 결부시켰다.

노동당은 포항 지진을 충분히 설명한 후 “포항 지진처럼 지진은 예고 없다. 핵발전 사고도 예고 없고, 대책도 없다. 신고리 4호기 등 모든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당장 백지화하고, 전면적이고 조속한 탈핵 전환을 결단하라! 탈핵 공약을 시급하게 이행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중당 이은혜 대변인 또한 포항 지진 발생 후 “포항 지진 관련”이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경북 포항시 북구에서 진도 5.4의 강진이 일어났다. 포항 지진은 작년 경주에서 일어난 규모 5.8 지진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규모다. 포항 지진은 멀리 서울에서도 지진이 느껴졌는데 해당 지역 주민들은 얼마나 놀라고 무서우셨을까 가슴을 쓸어내린다”고 포항 지진 관련 사실을 전제했다.

이은혜 대변인은 포항 지진 발생 사실에 대해 “우리는 더 이상 지진 안전국이 아니다. 무엇보다 우선 포항시와 포항 지진 진앙지 인근 지역 주민이 더 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중앙 및 지역 정부의 긴급한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역시 포항 지진의 피해에 대해 “현재까지 핵발전소가 위치한 월성, 고리에서는 다행히 포항 지진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포항 지진까지 지진의 강도는 더 강력해지고 그 빈도는 잦아지고 있다. 노후 원전 가동을 조속히 중단해야 한다. 신규 핵발전소의 안전점검은 물론 건설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입장을 정해야 한다. 더 이상 지진위험에 자유롭지 않은 우리나라에 탈핵은 시대와 자연의 명령이다”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도 포항 지진 발생 직후 “경북 포항 지진 피해, 정부는 철저한 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오늘 15일 경북 포항 인근에서 규모 5.4 지진이 있었다. 포항 지진은 지난해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이다. 피해 입은 국민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정부는 포항 지진 일대의 인명과 재산 피해 여부를 철저히 조사하여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복구에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추가 여진에 대비한 정부의 철저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포항 지진 관련 정부의 철저한 대응을 촉구했다. 포항 지진으로 인해 국회 정치권도 이처럼 분주하다. 또한 포항 지진은 지진 대피요령을 숙지하게 했으며, 포항 지진과 원전의 안전 문제도 대두 시켰다.

한편, 포항 지진은 나아가 문재인 정부의 재난 대응에 대해서도 채점이 가능케 했다. 포항 지진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취한 대응은 즉각적이고 포항 지진 발생 후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 지진 대응과 피해 복구 의지를 밝히는 등 포항 지진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지시를 이끌어냈고, 포항 지진 발생 직후 행안부 김부겸 장관이 포항 지진 현장으로 급히 달려가는 등 총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나왔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