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野 호남 현역 의원들 23명 회동 ‘문재인 때리기’ 재가동

기사승인 2015.11.26  20:26:00

공유
default_news_ad1

- “호남서 지지율 이렇게 썰물 빠지듯 한 건 초유의 일”

▲ 새정치민주연합 호남(광주·전남북) 의원 23명이 2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모여 문재인 대표를 집중 성토했다. 사진에선 이 회동을 주도한 주승용 최고위원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지원 문재인 겨냥 “호남이 이 이상 어떻게 더 죽나?”... 문재인은 호남민심만이 아니라 전국민심 떠난 걸 알아야... 김동철 “문재인 대표의 사퇴는 총선 승리의 필요조건”... 박지원 “한 마디로 문재인의 '문·안·박'에 호남은 없다” - 기사 요약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최고위원이 지난 25일 예고한 전남·전북·광주 출신의 현역 의원들이 26일 서울 여의도 소재 국회 앞 한 식당에서 주승용 최고위원의 주도로 회동을 갖고 그간 당내에서 쌓인 불만과 호남민심 복원 문제를 논제로 놓고 집중적인 ‘문재인 성토’를 교환했다.

이날 모인 호남 현역 의원들은 최근 문재인 대표가 ‘문·안·박 연대’를 독단적으로 제안한 것에 대한 비판과 호남 민심 악화에 대해 문재인 대표가 책임져야 한다는 성토성 발언이 주를 이뤘다고 전해졌다.

특히 이날 주승용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표가 지난 18일 광주를 찾아 조선대학교 특강에서 호남 정치인들이 당내 불만이나 쓴소리를 제기하는 것과 관련 “‘이런 분들은 공천권을 요구하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사과를 요구했는데 일주일이 넘도록 단 한마디 사과가 없다”며 “저를 비롯 호남 출신 의원들이 공천이나 지역패권 관련 기득권이라도 주도하려는 양 매도한 것에 대해 반드시 당대표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해, 문재인 대표의 광주 발언의 후폭풍이 당내에서 잦아들지 않고 있음을 증명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호남(광주·전남북) 의원 23명이 2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모여 문재인 대표를 집중 성토했다. 사진에선 이 회동을 주도한 주승용 최고위원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호남 출신 현역 의원들 회동은 지난 2.8전당대회에서 최다 득표로 최고위원에 선출된 유일한 호남 지도부 인사 주승용 최고위원과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 박혜자 광주시당위원장,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물론 박지원 전 원내대표 등 호남 현역 의원 27명 중 23명이 참석해 호남지역 의원들의 높은 관심을 대변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모임에서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고 “호남 민심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어서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는 것을 수도권이나 호남이나 공감하고 있다”며 “우리 당은 호남을 뿌리로 두고 있는 당이기 때문에 호남 민심의 복원이 최우선 과제”라고 이날 모인 의원들의 공감부터 이끌어냈다.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은 “공개·비공개로 직간접적으로 (결단을) 요구했지만 문재인 대표는 끝까지 그 자리를 지키면서 이런저런 여러 가지 미봉책들을 찾고 있는 상황”이라며 “문재인 대표가 무책임하고 적극적인 수습 의지가 없다”고 말해, 노골적으로 ‘문재인 당대표직 사퇴’를 꺼내 들었다.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전국적인 수준에서는 우리 당의 지지율이 지금보다 더 나빴던 적도 있었지만, 호남에서 이처럼 우리 당에 대한 지지와 (문재인) 대표에 대한 지지가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것은 전례가 없는 초유의 일”이라며 “(문재인) 대표의 문제에 대한 인식, 대처에 대한 경로를 보면 ‘이것은 정말 더더욱 큰 문제구나’라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가급적 발언을 자제하려 여러 차례 손사래를 쳤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만류에 못 이겨 “혁신위 구성 전에는 친노패권주의와 486이 혁신의 대상이었지만, 이제 그분들은 다 어디로 가고 호남만 개혁 대상으로 남았다”며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살자는데 이 이상 우리 호남이 어떻게 더 죽느냐. 한 마디로 ‘문·안·박’에 호남은 없다”고 말해, 사실상 문재인 대표가 전날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식에서 했던 발언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새로 국토교통위 위원장을 맡게 된 김동철 의원은 “호남 민심, 호남 민심 하는데 호남이 아니라 전국 민심이 ‘문재인 대표로는 총선 승리를 기약할 수 없다’는 것이고, 문재인 대표의 살신성인의 결단을 촉구해왔다”며 “문재인 대표의 사퇴는 총선 승리의 필요조건”이라고 문재인 대표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함께 모인 호남지역 현역 의원들은 이날 그 시각이 바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식이 국회에서 엄숙히 거행되고 있었던 때라 이날 취합된 의견들을 내일 중에 표명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표명 방식 역시 기자회견을 통할 것인지, 성명서 형식으로 발표할 것인지를 계속 조율한다는 입장이다.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