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강선우 "윤석열은 선출직 공무원이 아니고, 검찰은 정당이 아니다!"

기사승인 2020.11.09  10:12:28

공유
default_news_ad1

-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월성1호기 압수수색 비판, "정치수사 안 된다!"

▲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내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외부 강연이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며 날선 비판을 가하고 있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윤석열 때리기 여당 총력전,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치적 공격을 이어가던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석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 이후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날선 비판으로 공격의 강도를 더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부터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이하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등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에 대한 이틀째 압수수색에 나섰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교롭게도 지방검찰 직원들 격려차 대전지검을 찾은 시검과 같은 시기에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6일 오전 9시쯤 검사와 수사관들을 한수원 본사로 보내 전날에 이어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더불어민주당에선 이와 같은 검찰의 행보를 비판한 거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부터 전국 검찰청 순회 간담회를 다시 시작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중단한 지 8개월 만에 재개하는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감찰 지시와 수사지휘권 발동으로 수세에 몰린 시점에 이뤄지는 것이어서 윤석열 총장의 행보가 각 언론매체의 주목을 받게됐다.

대검찰청은 29일 당일 오후3시30분부터 6시까지 윤석열 총장이 대전고검·지검을 격려 방문해 직원들과 간담회를 한다고 전날인 28일에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검찰개혁을 주제로 열리며 윤석열 총장은 주로 일선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할 예정이라고 대검 측은 설명했다.

윤석열 총장이 8개월 만에 나서는 공개 외부일정으로 추미애 장관과의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일선 검사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냐가 언론의 관심을 받으면서 국회 국민의힘 측은 '대선 후보' 반열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올려놓기도 했다.

지난 5일 실시된 압수수색에는 검사 등 30여 명이 기획처 등을 압수수색을 벌였지만 6일 압수수색에는 10여 명만 투입됐다. 이런 검찰의 행보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7일 검찰이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 벌인 것을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치라고 규정하고 맹렬한 비난 공세를 펼쳤다.

강선우 대변인은 7일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논평을 내고 "검찰총장은 자신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공정하고 치우침 없는 수사를 하는 자리"라며 "검찰총장은 선출된 국민의 대표가 아니며, 검찰 역시 정당이 아니다"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몰아붙였다.

강선우 대변인은 대검찰청이 지난 4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공개한 윤 총장의 지방 검찰청 순회 방문 영상 중 원전 수사를 하는 대전지검이 포함돼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정치인의 생각을 알고 싶으면 말이 아닌 발을 보라고 했다"면서 "월성1호기 수사 관련 국민의힘 고발장이 향한 곳과 윤 총장의 발이 찾은 곳은 모두 같은 곳"이라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또한 "영상 속 윤석열 총장은 시종일관 밝은 모습으로, 국감에 출석해 보였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면서 "검찰 식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였을까"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다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의 특수활동비 집행 상세 내역 보고를 지시했다"며 "윤 총장의 발이 향했던 곳이 직분의 경계를 벗어나지 않고, 본인의 위치에 충실했던 곳이기를 바란다"고 날선 충고를 덧붙였다.

한편, 최근 검찰개혁을 두고 악화일로를 치닫고 있는 추미애 법무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에 대해 국민들은 추미애 장관의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는 여론을 조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 상황이 빚어지게 된 원인으로 추 장관의 책임이 크다는 여론이 더 우세하다는 조사 결과가 8일 나왔다.

한겨레가 9일자로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날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 기관이 지난 5~7일 전국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공동으로 수행한 전국지표조사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를 보면,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의 갈등의 책임 소재를 묻는 질문에 “추 장관이 책임이 크다”고 응답한 비율이 36%로 집계됐다. 반면 윤 총장의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은 24%에 그쳤다. 둘 다 비슷하다는 응답도 24%에 달했다는 거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내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외부 강연이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며 날선 비판을 가하고 있다.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