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조수진 “박원순 피소 사실 누출, 추미애는 뭘하고 있나? 법무부가 이지경이라니!”

기사승인 2020.07.15  09:18:11

공유
default_news_ad1

- 미래통합당 “박원순 공 신성화 안돼, 성추행 의혹 잘 나서던 추미애가 나서라”

▲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미래통합당 전주혜 의원(왼쪽부터)과 조수진, 유상범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한 수사를 검찰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사건을 두고 정치권은 벌집을 쑤신 듯 분주하다. 박원순 시장 영결식이 끝난 후에도 ‘박원순 피소 진상규명’에 대한 요구가 한창인 가운데 정작 박원순 시장에게 피소사실을 알렸다고 전해진 서울시장 ‘젠더 특보’는 휴가를 갔다는 것인데, 미래통합당 법제사법위원들이 펄펄 뛰며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고래고기 사건’과 ‘황운하 전 경찰서장 사건’ 등을 열거하며 검찰의 과거 수사 행태를 전제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인 미래통합당 전주혜 의원과 유상범, 조수진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한 수사를 검찰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예민한 정국에서 그토록 잘 나서던 추미애 법무장관에게 수사지휘권 사용을 요구했다. 미래통합당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관련 파상공세에 나선 셈이다.

미래통합당은 이번 사태가 박원순 전 시장 개인의 일탈 차원이 아닌 정부와 여권 전체의 책임이라는 논리를 들고나와 박원순 전 시장 관련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법사위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경찰은 이미 수사기관으로서 권위를 잃었다”면서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은 이런 때 쓰라고 있는 것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박원순 시장 사건을 경찰로부터 넘겨받아 검찰이 계속 수사할 것을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장관이 쥐고 있는 수사지휘권은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것이라는 거다.

이날 기자회견에 동참한 조수진 의원은 “대한민국 법무부가 어쩌다 이지경까지 왔느냐?”고 한숨을 몰아쉬었다. 조수진 의원은 이에 대해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과거 행보를 일일이 열거하고, 각은 비판과 의혹에도 여당 공천을 받아 국회의원이 됐다며 이같은 조소를 쏟아낸 거다.

이날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까지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 “대통령 후보까지 하겠다는 야심을 가졌던 사람이 죽음을 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상상할 수 있지 않겠나”면서 “그런데 민주당이 초기에 ‘박원순의 공’을 신성화하려는 노력을 했다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태도”라고 개탄하고, “피해자를 생각한다면 그 상황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개탄과 지적을 곁들였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시장 비서실 내나 유관부서에서 피해자의 호소를 묵살하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동시에 있었다”면서 “진상 밝혀야한다”고 목소리를 보탰다. 피해자가 수차례 성추행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했고 다른 부서로 전보를 요청했음에도 상급자들이 이를 거부한 것은 성추행 방조 및 무마한 것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이에 더 나아가 피해자의 고소 사실이 박원순 전 시장에게 전달된 경위를 문제 삼았다. 즉, 피소 사실에 대한 정보가 경찰을 넘어 피고소인에게 전달됐다는 거다.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로부터 고소 사실을 보고 받은 라인에 있는 모든 청와대 관계자를 즉각 조사해 당장 유출자를 찾아내라”고 압박했다.

미래통합당은 행정안전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총동원하는 모양새다. 미래통합당은 이들 상임위를 통해 관련자 청문회를 요구하고, 진상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나 특검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통합당뿐만 아니다.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 해소 요구는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터져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 시장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짐작은 가지만 극단적 선택에 대해서는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면서 “지금은 고통받았다는 피해자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시간이다. 피해 호소가 계속되는 한 이 일이 끝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용진 의원은 다시 “서울시라고 하는 직장·기관에서도 진상조사와 직장 내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된다”고도 강조했다. 실제로 서울시의 경우 박원순 전 시장이 사망하기 하루전이 시점에서 전 비서 A씨는 성추행 피해 사실을 서울시 내부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으나 동료 직원들이 “박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고 하는 등 피해 사실을 묵살했기에 고소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ad38
ad35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