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정의당, 박원순 장례 불참에 류호정 비난과 탈당 ‘러시’

기사승인 2020.07.12  08:52:47

공유
default_news_ad1

- 정의당 박원순 장례 불참 방침에 거센 후폭풍

▲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박원순 시장 장례식에 불참 의사를 분명히 한 가운데, SNS에 류호정 의원의 과거 게임 관련 욕설과 막말 발언이 동영상으로 게시됐으며, 12일 트위터에 올려진 해당 영상을 갈무리했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했다. 서울시장으로 마련된 박원순 시장 장례식에 정의당이 불참의사를 밝히면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유호정 의원, 장혜영 의원을 향해 내티즌들의 비난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심지어 정의당 당원들이 줄줄이 탈당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박원순 시장 장례식 불참 논란은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는 모양새다.

박원순 시장 사망과 관련해선 정의당에선 류호정 의원(비례대표)이 “피해자 외롭지 않기를...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하면서 비난을 자초했다. 이어 장혜영 의원 역시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놔 정의당을 향한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먼저 정의당 류호정 의원에 대해선 인터넷과 트위터에 “류호정, 당신을 국회의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류호정은 사기게이머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어디 박원순 시장의 업적을 논할 자격이 있느냐?”는 취지의 글이 올라오는가 하면 “류호정씨, 당신은 기회를 틈타 정치권에 들어간 막말, 게임, 대리게임 등 하류 인격일 뿐입니다. 이번 박원순 시장 사망 기회를 틈타 존재감을 내보이려는 모양인데, 자중하세요”라는 취지로 비난하는 네티즌들도 적지 않았다.

류호정 의원에 대한 비난은 이에 더 나아가 한 네티즌은 “과거 류호정이 게임하면서 내뱉은 욕설과 막말 동영상입니다”라면서 트위터리언 대화명 ‘따***’의 동영상과 글을 리트윗했다. 해당 동영상에는 유호정 의원으로 보이는 게이머가 게임 도중 ‘막말’과 ‘욕설’을 마구 쏟아내고 있는 장면이 담겼다.

트위터에선 “정의당은 박원순 시장 조문 안 한다고? 정의는 개뿔, 완전 ‘노랑통닭’당이구나!”라고 정의당을 깎아내렸다. 인터넷과 SNS에서는 이처럼 정의당을 향해 욕설과 비난, 막말이 난무하면서 정의당 탈당을 선언한다는 네티즌들도 적지 않다. 정의당 내부에선 이런 탈당에 대해 ‘탈당 자제를 요청하는 호소문’까지 등장했다.

SNS에서는 이에 더해, 최근 검찰 내부에서 임은정 검사와 함께 검찰 개혁에 관한 주장을 꾸준히 개진해오고 있는 진혜원 대구지검 검사가 썼다는 글 가운데,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라는 단어와 관련해서 법률적으로 정리한 글까지 나돌고 있다.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진혜원 검사님 댓글’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이른바 ‘퍼온 글’은 “많은 분들이 여쭤보셔서 이 사안 관련해서 댓글로 기재합니다”라는 제목의 장문의 글이다. 먼저 이 글에서 “1.사건의 종결 사유”라는 소제목에 대해 “‘수사와 형사재판’의 정의는 ‘범인의 발견과 처벌을 목적으로 하는 절차’라서 피고소인, 피고발인이 운명을 달리하시면 그 순간 중단하도록 법률과 대통령령으로규정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재판중이면 공소기각 결정(형사소송법 제328조 제1항 제2호), 수사중이면 공소권없음의 불기소결정(검찰사건사무규칙 제69조 제3항 제4호)다. 법령에 명백히 규정되어 있고, ‘절차의 추가 진행 필요성’이 없는데도 사건을 더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들었다”며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박원순 시장에 대한 사후 조사를 지적했다.

해당글은 또한 “2. 명칭과 지위”에 대해선 “정상적으로, 목적 없이, 실체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소장을 접수하고, 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고소인이나 고발인은 수사 단계에서는 그냥 고소인, 고발인”이라고 단정하고 “수사가 종결돼서 불기소결정을 하게 되면 그냥 고소인, 고발인으로 남습니다. 수사 종결 후 검사가 피고소인, 피고발인의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해 재판에 회부될 경우 그 순간 비로소 고소인에게 ‘피해자’라는 지위가 부여된다”고 말해, 사실상 정의당이 박원순 시장 고소인에 대해 ‘피해자’라고 단정한 것이 현행 법률적으로 잘못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해당글은 이에 더 나아가 “현재 고소장만 접수된 단계로 알고 있는데, 벌써부터 ‘피해자’라고 프레임을 짜는 분들은 경계해야 한다”면서 “법치주의의 기본 원칙과 무죄추정이라는 헌법상 원리를 언제든 경시할 준비가 된 분으로 보셔도 무방할 것”이라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가해자로, 해당 사건 고소인을 ‘피해자’로 단정한 정치권을 향해 날선 지적을 가했다.

정의당 정혜연 전 청년부대표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과 정의당 홈페이지에 “당원들의 탈당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계속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글을 올린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당원들의 탈당 ‘러시’에 대해 자제를 호소하는 글을 게시했다.

“정의당 전 청년부대표였던 정혜연입니다”라고 자신의 신분을 분명히 밝힌 정혜연 전 부대표는. “탈당하시겠다는 분들의 글을 보면서, 우리 당이 어떻게 이런 지경까지 이르렀는지 참담함을 느낀다. 우리 당이 이런 논란의 한복판에 있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최소한 사람 된 도리에 맞게 할 말과 안 할 말을 가릴 줄 아는 정치는 어디 가고 사라져버렸다”고 개탄했다.

정혜연 전 부대표는 다시 “원내에서 우리당의 스피커가 되는 청년 국회의원이 지금의 상황의 원인이라는 것에 더 참담함을 느낍니다. 대변인 논평에서부터, 이번 조문 논란까지, 두 국회의원은 자신들의 발언이 어떤 논란을 가져올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 않았나?”라면서 “당원들의 탈당이 더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지 못하셨나? 그럼에도 논란을 더 가중시킨 것은 무슨 연유인가?”라고 유호정, 장혜영 두 의원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정혜연 전 부대표는 다시 “지금의 상황이 너무나 부끄럽기에, 탈당하는 당원분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 그래서 더 탈당하시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면서 “정의당이 어떻게 만들어진 정당인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누구보다 더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한다. 함께 이 당의 문화를 바꾸고, 잘못된 논란을 일으킨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제대로 묻는 당을 만들자. 당원 여러분들과 함께, 정의당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자성으로 이날 글을 마무리했다.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