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함세웅 “이재명을 지키는 것은 촛불을 들고 정권을 바꾼 우리들의 가치”

기사승인 2019.09.26  07:19:37

공유
default_news_ad1

-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 “본격적인 구명운동을 전개할 것!” 천명

▲ 시민사회단체 저명 인사들이 대거 모여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의 출범을 알리는 출범식을 진행하는 자리에서 함세웅 신부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키기 위해 시민사회단체 저명인사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거다.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과 동시에 이재명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범대위는 “촛불에 담긴 우리 국민의 염원을 지켜내기 위해, 정의와 공정의 시대정신을 지키기 위해 모였다”고 밝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본격적인 구명운동을 전개할 것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찰과 검찰의 무리한 수사와 기소로 인해 정치적 탄압을 받고 있다는 비판이 불거지면서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재명 지사는 1심에선 적용된 혐의 모두에 대해 무죄를 선고 받았으나 항소심에서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해 벌금 300만원의 당선 무효 형을 선고받았다. 이제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치적 생명은 대법원에 달렸고, 오는 12월 이전에 내려질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사회 각계 저명인사들이 이재명 지사를 선처해달라는 요청한 거다.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2016년 시작된 촛불이 밝힌 정의와 공정의 시대정신을 지키기 위해 모인 우리는 현명한 판단으로 사법 정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줄 것을 대법원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국민은 (형님 강제입원이라는) 직권남용 혐의는 1·2심에서 무죄를 선고하고도 방송토론 중 단답형 답변을 문제 삼아 허위사실공표죄를 물은 2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법원의) 당선 무효 형은 득표 격차 124만표, 득표율 격차 24%라는 압도적 선거결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헌법이 보장한 주권자의 선택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또한 “1350만 경기도민들의 압도적 지지로 선택된 선출직 이재명 지사를 임명직 법관이 정치생명을 끊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면서 “사법부는 현재 경기도에서 시행되거나 실현 중인 각종 새롭고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이재명 지사의 각종 정책들이 여기서 멈출 수는 없는 일”이라고 입을 모으며 2017년 경기도지사 당선 이후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에서 펼친 획기적인 정책들을 일일이 나열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이날 1차로 발기인에 참여한 정치,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1186명의 이름을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공개했다. 이재명 지사의 항소심 판결 이후 지역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 농민단체 등에서도 대법원에 이 지사의 무죄를 탄원하는 기자회견 등은 있었지만, 전국적 규모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50%가 넘는 지지와 압도적인 표 차이로 당선된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민의 높은 기대와 희망 속에 펼쳤던 그 정책들이 지속적으로 펼쳐져야 한다. 그래서 이 지사에 대한 대법원 파기환송이 꼭 이루어져야겠다고 생각해 이 자리에 섰다”고 범대위 출범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어 지지발언에 나선 함세웅 신부는 “이재명 지키기는 바른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 민족의 화해, 공존의 가치를 지키는 역사적 소명이고 의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재명 지사를 함께 꼭 지키도록 대법관 모든 분들께 호소한다”고 말했다.

효림 실천불교승가회 공동의장은 “우리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아 합리적이고 합법적이고 타당한 판결이다!’라고 이렇게 승복할 수 있는 판결이 내려지기를 바란다. 그러지 않고 ‘아, 원인은 없는데 결과만 나타나는, 콩을 심은 일도 없는데 콩을 까먹었다’라고 하는 이런 원인과 결과가 불일치하는 판결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다. 합리적인 판결이 내려지기를 기대하겠다”고 대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한편, 범대위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이날 국회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한 명단은 1차 발기인으로, 민주주의국민행동 상임대표 함세웅 신부와 효림 실천불교승가회 공동의장,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 등을 비롯해 범대위 발기인에는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종교계, 정계, 학계, 노동계, 기업·산업계 등 각 분야에서 박재승 전 대한변협 회장, 김종철 전 <연합뉴스> 사장, 노혜경 시인, 가수 김종서,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등이 참여하고, 정치권에선 제윤경 현역의원과 이부영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전 민주당 상임고문), 최민희 전 국회의원, 김희선 전 국회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이 함께했으며, 김남국 변호사, 박지훈 변호사, 방송인 노정렬, 시인 노혜경, 목수정 작가, 가수 김종서,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 김용목 한국노총경기본부 의장, 문현군 한국노총 부위원장 등 1100여의 인사들이 발기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위원장은 함세웅 신부가 맡기로 했다.

이에 더 나아가 범대위는 추가로 2차 발기인 명단을 공개하는 한편, 온라인상에서 서명운동과 릴레이 청원 등 대법원에 이 지사의 무죄 청원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2차 발기인 명단은 5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