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이명박 김윤옥 내외 나란히 구속되나?

기사승인 2018.03.17  09:55:23

공유
default_news_ad1

- 이명박 김윤옥 다스 법인카드 10년간 4억?

▲ 김윤옥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이 김희중 전 비서관으로부터 10만달러를 받고 성동조선해양에서 5억원, 다스 법인카드로 10년간 4억원을 사용하는 등 김윤옥 여사는 검찰 조사를 받아야할 혐의가 늘어나고 있다.

이명박 김윤옥 내외 혐의가 추가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소유주로 보는 유력한 증거가 나오면서 김윤옥 여사의 혐의까지 추가된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다스의 법인 카드를 10년 넘게 사적으로 사용해 온 것으로 다스가 결제해 준 금액이 무려 4억원이 조금 넘는다. 과연 이 거액은 뇌물인가? 비자금 횡령인가? 법적 혐의가 적용되는 대목이다.

검찰이 포착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다스 법인 카드 사용액은 4억원이 넘는다. 김윤옥 여사가 다스 법인카드 사용 기간은 1990년대 중반부터 대통령 당선 직전인 2007년 말까지다. 김윤옥 여사가 사용한 이 법인 카드는 백화점이나 해외 면세점 등에서 쓰였다는게 검찰 조사 결과다. 검찰은 해외에서 결제된 카드 내역과 김윤옥 여사의 출입국 내역이 일치하는 것도 확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이기 때문에 김윤옥 여사가 4억 원이 넘는 법인 카드를 쓸 수 있었다고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한다면 김윤옥 여사에게는 횡령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검찰 조사에서 김윤옥 여사의 법인카드 사용은 인정했다. 다만 문제의 법인카드는 친척들이 돌려가며 쓰는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에 더 나아가 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 시형 씨의 강남 아파트 전세자금 6억여 원의 출처도 확인했다. 내곡동 정호영 특검 당시 논란이 됐지만 끝내 밝혀지지 않았던 부분인데,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도곡동 땅 매각대금 중 일부라고 결론 내렸다.

다스는 누구 겁니까 이 해묵은 의혹과 내곡동 특검 수사를 거치면서도 풀리지 않았던 의문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통해 하나씩 풀려가고 있는 모양새인데, 김윤옥 여사와 아들 김시형, 형인 이상득, 이상은까지 온 가족이 법적 혐의를 받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김희중 전 비서관의 폭로로 포착된 10만 달러에 대해선 이명박 전 대통령도 2011년 미국 순방 직전 국정원 특수활동비 10만 달러를 받았다는 사실에 대해 인정했다. 올초 김윤옥 여사가 이 돈을 받았단 의혹을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처음 거론하면서 문제가 불거졌을 때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즉각 여당 박홍근 의원을 고소할 정도로 강하게 부인했었지만 갑자기 입장을 바꾼 것이다.

지난 1월 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김윤옥 여사가 2011년 김희중 당시 제1부속실장을 통해 국정원 특활비 10만 달러를 받았고 이 돈으로 명품백을 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박홍근 의원을 고소했다.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일 자체가 없었다는 주장이었다.

김윤옥 여사 측 오재훈 변호사는 박홍근 의원 고소에 대해 “허위사실이랑 명예훼손이다. 특활비를 받은 바 없음에도 불구하고 받았다고 한 부분...”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이 10만달러 수수설을 인정한만큼 결론적으로는 박홍근 의원을 무고한 셈이다. 그렇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왜 입장을 바꾼 것일까. 김윤옥 여사가 10만 달러를 받아먹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 전 비서관 외에도 대통령 관저 근무자 등의 구체적인 진술까지 나오면서 더 이상 부인할 수 없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 돈을 대북공작에 썼다면서 출처는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특활비 전달 직후에 있었던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의 미국 순방 일정을 보면 정상회담부터 펜타곤 방문까지 각종 행사가 빼곡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미국 방문 중 대북공작을 했다고 보기엔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특활비 용처에 대한 궁금증은 더 커지고 있다.

김윤옥 여사 관련 혐의는 또 있다. 성동조선서 5억을 받아먹었다는 건데, 김윤옥 여사도 검찰 조사선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대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나란히 구속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지만, 법조계에선 김윤옥 여사 관련 혐의와 액수가 적지 않은 만큼 검찰 조사는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관례상 부부를 나란히 구속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지난 14일 검찰에 출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이날 검찰 조사에서 “모른다”고 주장한 여러 의혹 중에는 부인 김윤옥 여사와 관련된 내용도 포함돼 있다. 경영난에 처했던 성동조선해양이 22억여원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넸는데 이 중 5억원 정도가 김윤옥 여사에게 전해졌다는 것이다. 검찰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 김윤옥 여사도 불러 조사할지 관심이다.

이미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약 20억원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건넨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조선업 불황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빠진 성동조선이 공적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 이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건넨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돈을 전달한 사람은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자신의 돈을 포함해 모두 22억 5000만원을 건넸다. 검찰은 이 가운데 5억원 가량이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된 정황을 포착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 소환 조사에서 이같은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선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도 이팔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아 장모인 김 여사에게 전달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모르는 일’이라고 진술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사실 관계 확인 등을 위해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다른 이명박 전 대통령 가족들과 마찬가지로 비공개 소환 조사를 하거나, 전례에 따라 방문 조사가 이뤄질 수도 있다. 검찰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의혹의 정점으로 자신을 지목하는 측근들의 진술에 대해 “처벌을 줄이기 위한 허위 진술”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불행한 역사 속에 검찰 조사를 받은 전직 대통령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렇게 조사단계부터  악착같이 측근들과 책임 떠넘기기를 시작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지만, 다스 법인카드 사용 4억원과 성동조선해양에서 5억원, 김희중 전 비서관에게 10만달러 이명박 전 대통령뿐만 아니라 김윤옥 여사 관련 의혹도 적지 않다. 이명박 김윤옥 두 내외가 모두 구속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