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스승의 날 학교에 가지 못하는 선생님들

기사승인 2017.05.15  18:02:48

공유
default_news_ad1

- 스승의 날 “선생님들은 신명나게 가르치고 싶다!”

▲ 스승의 날,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고 여전히 교육부의 해고와 징계 절차라는 칼날을 목전에 둔 전교조 참교육 선생님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소재 효자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 적폐청산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스승의 날 사랑하는 제자들이 있는 학교를 가지 못하는 선생님들이 있다. 30년 동안을 매년 돌아오는 스승의 날마다 눈물로 하루를 보내는 선생님들이 있다. 스승의 날인 15일 오전 거리에 나와 투쟁하는 선생님들이 있다. 제36돌을 맞은 스승의 날 이땅의 참교육 실현을 위해 희생하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교원들과 참교육 학부모회 어머니들이 스승의 날을 맞아 “적폐 청산을 부르짖은 문재인 정부는 촛불이 탄생시킨 정부이고, 법외 노조야 말로 비민주적이고 노동권 탄압의 상징적 적폐라, 문재인 정부가 가장 먼저 청산해야할 과제”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전교조 법외 노조 지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거리에서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참교육 학부모회 최은순 회장은 이날 전교조 주최 기자회견에서 연대발언을 통해 “오늘은 참 뜻 깊은 날인 것 같다. 지난 정권 시절, 기자회견을 하게 되면 분노와 결의에 참 기자회견들이 많았다. 그런데 오늘은 기대와 희망, 그리고 결의와 함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면서 “그리고 오늘은 스승의 날이다.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교육을 위해서 애써주신 선생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드린다”고 이날 연대발언의 서두를 꺼냈다.

최은순 회장은 이어 “저희는 문재인 대통령께 거는 기대가 많이 있다. 그렇지만 그 기대가 오롯이 기대가 아니라 우리는 지난 십 수 년 전 2002년도에 이번 19대 대통령 선거 때와 같은 그런 설렘이 있었다. 그런데 그 당시 그 어떤 정부와도 비교되지 않을 만큼 그 당시 정부와 학부모들은 교육정책으로 많은 갈등을 했었고, 우리 아이들은 죽음의 트라이앵글이라는 그런 입시정책에 굉장히 많이 해맸던 기억들이 있다”면서 “그래서 그런 아픈 기억들을 상기시키면서 정말 이제는 교육 정책에 있어서 힘을 모아야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저는 교육정책을 내는 데 있어서 어른들의 자기 이해 관계가 아니라 오롯이 우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우리 아이들이 무얼 원하는지 거기에 맞춰서 정책을 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최은순 회장은 이어 “그리고 저도 교육문제에 대해서 고민하다 보니 교육 문제만 해결했을 때는 굉장히 파편화되는 부분이 많고, 풍선효과가 많이 있다. 저는 교육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는 노동 문제가 같이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사실 우리 아이들이 이 경쟁 교육에서 찌들 수밖에 없는 것은 학력으로 인해서 인간적인 편견, 그리고 노동으로 인해서 그런 차별들, 임금이나 이러저러한 차별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좋은 직장에 대해서 너무 목을 매는 게 아닌가 싶다. 저는 노동문제가 교육문제와 함께 풀어졌을 때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최은순 회장은 나아가 “그런 부분들에 있어서 지금 전교조가 법외 노조가 됐다. 법외노조가 된 것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이건 잘못된 것이라고 다 알고 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교육정책 풀어낼 때 저는 법외노조를 해소시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래서 선생님들이 학교에 돌아가셔서 우리 아이들과 같이 오늘 같은 스승의 날에 서로 웃으면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것 좀 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고, 저희들도 물론 잘한 정책이 있고, 못한 정책이 있지만 격려와 견제를 많이 하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최은순 회장은 다시 “그렇게 해서 우리 아이들이 웃음을 짓고 학교에 가서 행복해 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 선생님들이 존경 받고, 신뢰 받고 신명나게 교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저희 학부모들 열심히 뒷받침하도록 하겠다”면서 이날 연대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이땅에 참교육을 실현하게 뭉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교원들은 노동 기본권을 지키기 위해서 30년을 거리에서 투쟁하고 있다. 6만 회원의 노동조합에 9명의 해고자가 있다는 것을 이유로 단결권을 원천적으로 부정한 정권은 전임자로 나왔던 34명의 해고 교원노동자들을 아직까지 여전히 해고자의 상황에 내몰고 있고, 16명의 전교조 지도부 전임자들은 교육부의 징계의 칼날 앞에 놓여있다. 교육부는 문재인 신정부가 출범하고 나서도 잘못된 적폐인 법외노조 통보를 철회할 생각을 하기보다, 또한 법외노조 후속 조치를 철회하기 보다는 4월말 시한으로 징계의 칼날을 여전히 교원들에게 들이대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즉각적인 조치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한인협 = 박귀성 기자]

ad41

박귀성 기자 skanskdl01@hanmail.net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언론인협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9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0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